조선군선

거북선 등 조선군선
세계 해군 역사상 유례가 없는 획기적이고 독창적인 발명품 ; 거북선
전라좌수영·통제영 거북선은 조선 정조의 명으로 충무공의 발자취를 망라하여
1795년 펴낸 『이충무공전서』에 기록된 거북선 구조를 토대로 제작하였다.
전라좌수영거북선
조선수군의 돌격선으로 등판 덮개 판이 거북 무늬이다.
비교적 높고 길게 설치한 용머리를 통해 유황과 염초를 태운 연기를 뿜어서 적선을 혼란하게 하였다.
추진방법 전장 (L) 폭 (B) 높이 (H) 총톤수
동력선(600HP*2기) 34.23m(113자) 9.78m(32.3자) 6.06m(20.2자) 157톤 좌현8개, 우현8개
통제영거북선
별도의 장식이 없는 두꺼운 덮개 판을 씌워 수군과 노군을 보호하였다.
용머리 목을 낮추고 비스듬히 설치하여 그 안에서 대포를 넣고 쏠 수 있게 하였다.
추진방법 전장 (L) 폭 (B) 높이 (H) 총톤수
동력선(600HP*2기) 34.23m(113자) 9.78m(32.3자) 6.06m(20.2자) 157톤 좌현10개, 우현10개
한강거북선
지난 2005년 11월 14일 남북분단 이후 최초로 한강 하류 비무장지대 뱃길을 열고 통영에 왔다.
현재까지 자료로 확인된 거북선은 모두 다섯 종류가 있다.
추진방법 전장 (L) 폭 (B) 높이 (H) 총톤수
동력선(450HP*2기) 34.30m(113자) 10.30m(34자) 6.36m(20.2자) 178톤 좌현8개, 우현8개
판옥선
조선시대 1555년(명종 10년) 개발되어 오로지 전투를 위해 만든 군선이다. 판옥선의 수직 높이를 높여 적들이 배 안으로 쉽게 뛰어들지 못하게 만들었다.
성능이 우수하여 임진왜란 때 큰 공을 세웠고, 조선 후기에도 주력 전투선으로 자리잡았다.
추진방법 전장 (L) 폭 (B) 높이 (H) 총톤수
무동력선 41.81m(138자) 12.03m(39.7자) 7.06m(23.3자) 284톤 좌현9개, 우현9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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